서브메뉴

Peace & Prosperity
What's on This Episode
About The Program
Host Introduction
Video on Demand
Special VOD
Archive
TV Programs 고르기
Staff and Cast
Executive Producer
- 한용기
Producer
- 김도현
Director
- 박연
- 강우용
Writer
- 이은선
- 이지혜
- 김효선
- 박선영

Peace & Prosperity

Ep.29 북미 실무협상 결렬...원인과 향후 전망

World Ch. Schedule : FRI 22:30 KST

Date : 2019-10-11

Peace and Prosperity Ep.29
▶ 북미 실무협상 결렬... 원인과 향후 전망

6.30 남북미 판문점 회동 이후 100일 가까이 지난 10월 5일, 북한과 미국의 실무 협상 팀이 스톡홀름에서 마주 앉았지만 별 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고 끝이 났다. 북한 측 대표 김명길 대사는 회담 이후 미국이 그동안 새로운 방안을 하나도 만들어오지 않았다면서 미국 측을 비난하며 '협상 결렬'이라는 성명을 냈다. 반면 미국 국무부는 생산적인 논의가 오갔다고 밝혔는데, 양국 간에 온도차를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미국 내에서는 '벼랑 끝 전술'을 쓰고 있는 북한을 비판하면서도 이번 실무협상이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적 외교 방식의 한계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데!

김명길 대사는 회담 결렬을 발표하면서, 북한의 ICBM 실험 중지를 유지하느냐 마느냐는 전적으로 미국에 달렸다는 경고성 발언까지 했는데! 그동안 북한이 핵실험과 ICBM 실험을 하지 않았다는 것을 자신의 외교적 성과라고 강조해 오던 트럼프 대통령을 겨냥한 발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데, 과연 북한은 ICBM 도발이라는 최악의 방법을 택하게 될까? 또, 이런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어떤 전략으로 협상에 나서게 될까?

스톡홀름 북미 실무협상 결렬의 원인과 이로 인한 향후 비핵화 협상의 방향에 대해, 미국에서 방한한 시카고 국제문제협의회의 칼 프리도프가 직접 출연해 의견을 밝히고, 조지 부시 행정부에서 비확산 부차관보를 지낸 마크 피츠패트릭과, 홍콩대학교 빅터 테오 교수의 분석을 화상 연결을 통해 들어본다.

peaceprosperity peaceprosperity